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카페인 부작용, 디카페인 커피는 괜찮을까?

반응형

바쁘고 피곤한 현대사회, 우리의 삶과 더 이상 떼어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음료가 있죠. 바로 커피입니다. 커피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음료입니다. 그렇지만 커피가 카페인이 들어있는 유일한 음료는 아닙니다. 녹차와 탄산음료, 에너지드링크, 그리고 초콜릿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는 어쩌면 커피 중독이 아니라 카페인 중독의 시대에 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커피
커피

 

그렇지만 카페인은 가지고 있는 매력만큼 부작용도 많은데요, 그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하루 카페인 권장량과 함께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부작용과 관련이 없을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어쩔 수 없이 카페인을 섭취할 수밖에 없다면, 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볼게요. 중요한 정보이니만큼 꼼꼼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목차

  • 카페인 부작용 7가지
  • 하루 카페인 권장량
  • 디카페인 커피는 괜찮을까
  • 카페인 부작용 예방하려면

[카페인 부작용 7가지]

 

1. 두통 : 대표적인 카페인의 부작용입니다.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초콜릿만 먹어도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불면증 : 카페인이 가지고 있는 각성효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밤에 카페인을 섭취했을 경우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부작용이죠. 가능하다면 저녁 식사 이후에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심박수 증가 / 두근거림 / 떨림 :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혈관을 수축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두통보단느 조금 약한 단계이긴 하지만 카페인 섭취로 인해 두근거리거나 떨림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카페인에 예민한 몸을 가지고 계신 것이기 때문에 과다섭취를 하지 않기 위해 조심해야 합니다.

4. 메스꺼움 / 구토 : 카페인이 맞지 않는 분이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카페인은 위장 점막을 자극해서 위산이 과다분비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위염과 식도염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5. 신경질 / 흥분 : 예민한 사람을 더욱 예민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카페인입니다. 신경질이나 흥분반응을 보이는 것도 일반적인 카페인의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6. 설사 : 개인적으로 제가 자주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요즘 일을 하면서 커피를 3잔씩 먹는데 화장실도 자주가게 됩니다. 커피를 줄여야겠다고 느끼는 부분이에요. 저는 구토나 메스꺼움까지 가진 않지만 이 증상을 많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7. 골다공증 : 카페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죠. 그리고 폐경 후 여성이나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 카페인 권장량]

성인의 하루 카페인 권장 섭취량은 400mg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꽤나 너그러운 권장섭취량입니다. 그렇지만 방심하기는 이르죠. 단순하게 음료로 계산했을 때, 커피 4잔 or 콜라 12캔 or 초콜릿 20개를 먹었을 때를 말합니다. 하지만 일반 직장인들은 하루에 커피 3잔을 먹고, 콜라를 2잔 먹습니다. 그리고 에너지드링크를 한 잔 먹고, 초콜릿을 2개쯤 먹죠. 가뿐히 하루 권장량을 넘습니다.

 

카페인에 대한 경계 심 없이 끌리는 대로 카페인을 섭취하면 카페인 과다섭취는 쉽게 벌어지는 일입니다. 그리고 위의 부작용들은 권장섭취량을 넘었을 때 주로 나타나는 현상들이죠. 또한 경계해야 할 것은 권장섭취량은 개인차가 아주 크다는 것입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초콜릿도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죠. 그렇지만 어떤 사람은 하루에 커피를 5잔 넘게 먹어도 아무렇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권장섭취량은 단순 참고일 뿐입니다. 스스로가 본인이 카페인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괜찮을까]

커피
카페인

많은 사람들의 고민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부작용에서 자유로울 것이라고 생각하죠. 그렇지만 디카페인 커피에 카페인이 아예 들어가지 않는 건 아닙니다. 놀랍게도 디카페인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갑니다. 다만 일반 커피보다 현저하게 적게 들어가죠. 보통 1/3 정도가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카페인 커피니까 괜찮아"라고 방심하다가는 카페인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도 카페인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카페인 섭취량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반 커피를 드시는 분들은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에 대해 고민해 보길 권합니다. 마치 우리가 콜라 대신 제로콜라를 마시는 것과 비슷하죠. 우리는 조금 더 순하게 세상을 살아가도 좋습니다. 이 세상은 카페인이 아니어도 자극적인 것들로 가득 차있으니까요.

[카페인 부작용 예방하려면]

 

카페인 부작용을 예방하는 방법은 적절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죠. 먼저 적절량의 카페인은 개인마다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개인별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정도의 카페인 섭취량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몸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만큼의 카페인만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또한 너무 늦은 시간에 섭취하거나 섭치한 이후 바로 수면에 드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을 많이 섭취한 경우는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카페인에 이뇨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뇨작용은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말하며, 이로 인한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많이 섭취했다면 물을 충분히 섭취해서 몸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카페인

그리고 적절한 양의 운동을 하는 것도 물론 도움이 되겠죠. 사실 운동은 만병 통치약입니다. 운동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2가지 포스팅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요즘 대세, 집에서 로잉머신 어떠세요? ▼

로잉머신 효과, 운동방법 및 자세

 

▼ 팔방미인 운동 수영에 대한 이야기 ▼

수영 운동효과 정리, 배워두면 좋은 운동 수영


카페인의 부작용과 하루 카페인 권장량, 그리고 디카페인 커피까지 이야기해 봤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우리 삶에서 커피는 이제 떼어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미 커피 공화국이 되어버렸으니까요. 그렇지만 커피를 즐겨야지, 카페인 부작용에 시달려서는 안 되겠죠. 올바르고 적절하게 카페인을 섭취하고 즐길 수 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