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와 성격

ENTJ 성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엔티제)

반응형

오늘은 MBTI의 16가지 성격 유형 중에서 ENTJ(엔티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흔히 대담한 통솔자, 타고난 지도자로 불립니다. 전체 인구의 3%가 해당한다고 하는 성격 유형입니다. 만약 더 많다면, 리더가 너무 많아서 우리 사회는 지금보다 더욱 혼란스웠을지도 모르겠네요. 

2021/01/02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INTP (인티피) MBTI 성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2020/12/26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INTJ (인티제) MBTI 성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분석형에 속하는 ENTJ(엔티제)는 진취적인 성격과 결단력으로 공통의 목표 실현을 위해 사람들을 이끌고 진두지휘하는 것을 즐기고, 또 그러한 역할을 잘해내는 사람들입니다. 성취를 통해 행복을 느끼고, 일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사람들. 그리고 일이 비효율적으로 처리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예민해지고 답답해 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ENTJ 성격이 아닌지 의심해볼만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리더 역할을 많이 맡고 있는 ENTJ 성격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로 살펴보는 ENTJ

#리더 #지도자 #효율성 추구 #야망가 #통솔자 #완벽주의자

2. ENTJ 성격

 - 완벽주의자를 추구합니다. ENTJ(엔티제)는 이왕할거면 제대로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융통성있게 일을 처리하기보다는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성격이죠.
 - 야망가입니다. 리더십이 있는 이들이 바로 ENTJ 성격 유형이며,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인만큼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필수요소입니다.
 - 자기애가 높습니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고,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강합니다. 하지만 그 믿음이 너무 과해서 자기 중심적이라는 주변의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세상에 믿을 사람은 오직 나 하나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친한 사람이 아닌 경우, 일단 세상일에 별로 관심이 없으며 공감보다 해결책을 제시하는 성격유형이라고 하네요.

3. ENTJ 유명인

#스티브잡스 #고든램지 #짐캐리 #유노윤호 #루즈벨트

아이폰의 창시자 스티브잡스가 대표적인 ENTJ(엔티제) 성향입니다. 창의성을가진 뛰어난 리더로 평가받지만, 주변 사람들에겐 괴짜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하죠. 그리고 목폴라와 청바지, 뉴발란스 운동화를 즐겨입으며 옷을 고르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했던 모습에서 그가 얼마나 효율성을 추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동방신기의 열정적인 리더 유노윤호도 ENTJ 성향이라고 합니다. 두 명 다 전형적인 ENTJ(엔티제) 성향이 어떤 모습인지 잘보여주는 유명인입니다.

4. ENTJ 직업추천

#외교관 #정치인 #CEO #장교 등

ENTJ(엔티제)들은 야망이 있고, 일을 잘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또한 지적인 호기심이 강하며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데 일가견이 있죠. 즉 리더로서의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어떤 역할을 하더라도 리더로서 역할이 주어지면 다른 성격 유형에 비해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ENTJ(엔티제) 성격유형의 사람들입니다.

5. ENTJ 총평

ENJT(엔티제) 성격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조직적이고, 체계적이고, 계획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 성향이 잘맞죠. 또한 변화를 즐기는 것도 역시 대담한 통솔자라는 별칭답게 리더로서 지녀야할 덕목이죠. 다만 효율을 추구하는 만큼 이해력이 다소 부족하며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등 감정을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뛰어난 이성을 가지고 있는만큼 다른사람을 이해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조금 더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구에는 60억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확실한 리더가 없으면 방향성있게 나아가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는 조직을 이끌어야하죠. 그리고 그 리더에 적합한 성격유형이 바로 ENTJ(엔티제) 성향입니다. 저는 팔로워가 어울리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뒤에서 적절한 보조를 맞추고 싶어합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 절실한 리더가 적절한 곳에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하며 ENTJ 성격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2020/06/23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vs 에니어그램] 더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는? (ft.무료검사)

2020/12/19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가장 인기 있는 성격 유형 검사 (Feat.무료로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