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와 성격

INTJ (인티제) MBTI 성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반응형

오늘은 MBTI의 16가지 성격 유형 중에서 INTJ(인티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흔히 용의주도한 전략가, 과학자 / 건축가형으로 불립니다. 흔히 말하는 이과 스타일이죠. 합리적이면서 통찰력과 분석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독립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에 개인주의를 선호하며, 자신감이 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주변에 똑똑하고, 냉철하며, 잘났지만 재수없는 캐릭터가 있나요? 그 분은 INTJ(인티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NTJ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로 살펴보는 INTJ

#개인주의 #전략가 #이성적 #잘난척 #재수없음 #합리적

2. INTJ 성격

 -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단체생활을 해야하면 의외로 주도적으로 하기도 합니다. (어차피 할거면 주도적으로 리더가 되어 처리하는 편, 본인이 잘났기 때문에..)
 - 이성적이고 합리적입니다. 감정에 휘둘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냉정하게 현실적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빠르게 합니다.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실행하는 실행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 신념과 비전이 뚜렷하고 야망이 큰 편입니다. 하지만 그 야망을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죠. 
 - 상대방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고 본인의 기준이 맞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공감을 잘하는 스타일은 아니죠.

3. INTJ 유명인

#크리스토퍼 놀란 #마크 저커버그 #지드래곤 #서태지 #강동원

전반적으로 재능이 뛰어나고 해당 영역에서 천재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INTJ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저커버그나 서태지, 지드래곤이 잘들어 맞는 것 같네요.

4. INTJ 직업추천

#작곡가 #배우 #컨설턴트 #기자 #재무관리사

INTJ(인티제)들에게 반복되는 일을 하는 직업은 그다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들은 주어진 과제의 해결, 혹은 목표 달성을 위해 창의적인 방법을 고안해내고 그것을 실현해내는데 특화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같이 하는 팀플레이가 필수인 직업군과 그다지 잘맞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방법에 대한 신념과 확신이 있는 편입니다.

5. INTJ 총평

INTJ(인티제)들은 독립성이 강합니다. 사회에서 공통으로 정해놓은 것보다 자신의 생각에 대해 더욱 믿음과 확신을 갖는 스타일이죠. 또한 개인의 영역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대인관계를 맺을 때도, 넓고 다양한 인맥보다는 정말 가까운 사이에게만 마음을 터놓고 지내는 편이죠.

그리고 특정 상황에서 감정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이성적이고 냉철하게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정적인 부분이 약한 사람들은 아니지만, 감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는 사람들이 INTJ입니다. 그리고 그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감정이 이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들이죠. 또한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사고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책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을 즐깁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MBTI유형으로 그 사람을 완전히 특징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INTJ(인티제)들은 주어진 일을 능숙하게 잘처리하는 편이며, 잘해냅니다. 무엇이든 잘해내지만 이들은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그렇게 강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 편이죠.

뛰어난 이성에 비해 다소 아쉬운 공감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원인이죠. 잘난사람들이 대부분 그렇듯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공감에 대한 노력을 하면 조금 더 좋은 사람으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INTJ(인티제)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2020/06/23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vs 에니어그램] 더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는? (ft.무료검사)

2020/03/29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가장 정확한 성격 테스트 (Feat. 무료로 해보세요)

2020/12/19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가장 인기 있는 성격 유형 검사 (Feat.무료로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