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와 성격

INTP (인티피) MBTI 성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반응형

오늘은 MBTI의 16가지 성격 유형 중에서 INTP(인티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흔히 논리적인 사색가, 아이디어 뱅크로 불립니다. 어느 정도 4차원 기질을 가지고 있죠. 논리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 논리가 스스로만 납득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천재들이 많은 유형입니다. MBTI에는 16가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그리고 INTP는 그 중에서도 가장 사회성이 떨어지는 유형으로 알려져 있죠. 어떻게 보면 앞에서 소개한 INTJ(인티제)와 닮은 부분이 많은데, 이들의 차이점은 계획을 대하는 태도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INTJ는 목표지향적인 성향이 있어서 명확한 지향점과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INTP 유형은 즉흥적인 편이라고 합니다. 계획보다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는 스타일이죠. 

2020/12/26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INTJ (인티제) MBTI 성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뭐 차이는 있으나, 사실 이 두 가지 유형은 모두 이성이 발달했으며 지적으로 뛰어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죠. 주변에 먼저 대화를 시작하는 편은 아니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신나서 이야기하는 분이 있나요? 그 분은 INTP(인티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NT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로 살펴보는 INTP

#4차원 #난해함 #논리적 #염세주의 #내향적 #즉흥적

2. INTP 성격

 - 평범함을 거부합니다. INTP(인티피)는 그들이 가진 독창성과 창의력, 그리고 그들만의 독특한 관점과 왕성한 지적 호기심에 나름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부심을 가질만한 성과를 낸 과학자들이나 유명인들이 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 타인의 비논리적인 부분을 찾아내어, 지적하는 것을 즐깁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이는 그저 자연스러운 현상일 뿐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 겉으로 보기에 사회성이 떨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격이 우울해보이고, 조용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으며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유형입니다.
 - 틀에박힌 사회적 통념에 대해 반항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조리한 현상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이 논리적으로 납득하지 못하는 부분을 받아들이지 않고자합니다.

3. INTP 유명인

#아이슈타인 #뉴턴 #찰스다윈 #소크라테스 #빌게이츠 #기안84

인류를 바꿨다고 평가받는 천재들이 INTP(인티피) 유형에 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이슈타인과 찰스다윈 등이 눈에 띄며 대화법을 통해 사람들의 짜증(?)을 불러일으켰다고 하는 소크라테스가 잘어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독특한 관점으로 웹툰계의 한 획을 그은 기안84도 INTP 유형이라는 것에 공감이 갑니다.

4. INTP 직업추천

#화학, 수학 등 순수과학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IT직종 #예술가 #작가, 소설가 등

INTP(인티피)들은 목표를 가지고 어떤 연구를 시작하기보다는 흥미를 가지게 되면 그것에 깊이 빠져드는 스타일입니다. 여건이 갖추어지면 다른 유형과 비교하기 어려운 몰입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의 학문에 몰두하면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유형이죠. 그리고 평범한 것, 기존에 하던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통찰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떤 직업을 가지게 되던,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느냐 여부도 중요합니다. 겉으로는 게을러 보일 수 있지만 이들이 마음먹고 몰입하면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죠.

5. INTP 총평

INTP(인티피)들은 사회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다른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떨어지며, 공감보다는 이해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하는 얘기들 중에 공감하고 이야기를 들어주길 원하는 여성에게 해결책을 제시하는 남성이 바로 INTP에 속한다고 할 수 있죠. 상대방이 바라는 것과는 달리, INTP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친밀한 관계일수록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노력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개인의 자율성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며, 그런 여건이 보장된 상황 안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가진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본인의 상황과 본인의 관점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서, 그리고 공감이라는 중요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이런 부분은 다소 개선이 필요합니다. 뛰어난 머리에 비해 차가운 가슴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INTP(인티피)인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노력한 결과 지금의 세상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굵직한 변화들이 있었죠. 모르긴몰라도, 그 굵직한 변화 중 대다수는 INTP(인티피)들이 이루어냈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여건이 보장된다면, 세상을 변화시킬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이죠.

하지만 더불어사는 세상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공감능력을 키운다면, 조금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누구보다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INTJ(인티피)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2020/06/23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vs 에니어그램] 더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는? (ft.무료검사)

2020/12/19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가장 인기 있는 성격 유형 검사 (Feat.무료로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