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을 맞아 휴식을 취하고 있다. 평소와 다름없이 휴식을 취하고 있지만 이번 주말은 조금 더 특별하게 쉬고 있다. 그 이유는 라식수술을 했기 때문이다. 약 15년의 시간을 함께해온 안경과 이별한 주말이다. 오늘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내가 받은 수술은 스마일라식 수술이고 서울 강남에 있는 지에스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병원에서는 골든스마일라식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는데, 병원마다 부르는 이름은 다르지만 어쨌든 스마일라식 수술이다. 스마일라식은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의 장점을 흡수했다고 한다. 그래서 어디서는 스마일라식이라고 부르고, 또 어디서는 스마일라섹이라고 부른다. 뭐 어쨌든 두 수술의 장점을 모아서 조금 더 비싸게 수술을 받는 방법이다.
아마 이 포스팅을 보는 많은 분들은 라식수술과 라섹수술, 스마일라식이 무슨 수슬인지 궁금해서 보는 것이 아닐 것이다. 수많은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이 수술이 어떤 수술인지는 잘 이해하고 있지만, 정확히 얼마인지 비용적인 부분이 궁금해서 검색을 해봤으리라 생각한다. 검색할 때, 이상하게 정확하게 비용이 얼마인지는 확인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가장 궁금할 비용 부분부터 이야기해보자.
1. 스마일라식 비용은 얼마?
230만원이다. 부가세는 없다. 그냥 230만원에 했다. 약값이 7만원 정도 들고, 택시타고 집에 간다고 가정하면 240만원 정도 잡아도 좋다. 검사비는 수술을 해서 그런지, 원래 안받는지 모르겠지만 무료였다. 그리고 앞으로 몇 번의 진료를 더 받아야 하는데 이 때도 비용은 무료라고 한다.
상담을 받고 수술 결정을 할 때, 내가 홈페이지에서 상담신청을 하고 들어와서 할인을 받았다 어쩐다 그런 얘기를 해주긴 했는데 사실 그런건 없는 것 같다. 그냥 어떤 경로로 들어왔던, 이 정도 가격으로 수술을 해주는 것 같다. 뭐 다른 할인 방법이 있을 수도 있지만, 나는 이미 수술을 받았고 결제도 했기 때문에 더 이상 궁금하지 않다. 그런 방법이 없었으면 좋겠다는게 솔직한 생각이다. 하지만, 만약 더 할인 받는 방법이 있다면 앞으로 수술을 결정한 당신은 할인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내가 수술을 받은 병원은 강남역 1번출구 바로 앞에 있는 지에스 병원이다. 이 병원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는 없다. 병원 원장님이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거기서 정보를 많이 얻었기 때문에 이 병원에서 했다. 그리고 조금 더 알아보고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본 결과 서울 강남쪽에 위치한 다른 병원들도 비용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규모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10% 내외다. 라식수술과 라섹수술도 마찬가지리라 생각한다.
이 병원에서는 라식수술은 130만원, 라색수술은 150만원 정도에 가능하다고 상담을 해주었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스마일라식을 조금 미는 분위기였다. 나는 개인적으로 회복시간이 짧아야 하기 때문에 스마일라식을 선택했다. 그리고 눈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비싼 수술을 선택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기도 했다. 즉, 병원에서 굳이 밀지 않아도 이 수술을 할 예정이기는 했다. 하지만 병원에서 미는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마진이 많이 남는다는), 그런 측면에서 기분이 아주 좋은 것은 아니었지만 대안이 없었다.
약값이 조금 의외다. 정말 조그마한 약들인 소염제와 항생제, 각막 보호 연고, 그리고 인공눈물을 사는데 돈이 7만원가까이 들었다. 이해할 수가 없지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나는 이미 선택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었다. 약사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서 그렇다는 이야기를 했다. 조금 더 알아보니까 인공눈물 값이 엄청 비싼 것 같은데, 알아보니까 수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동네 안과가서 눈이 건조해서 왔다고 인공눈물 처방을 미리 많이 받아두면 절약할 수 있다고한다.
2. 회복 기간은?
병원에서는 토요일 수술을 받고, 일요일 어느 정도 회복하고 일요일 오후부터 거의 완전한 회복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래서 월요일부터는 정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한다. 나는 사실 지금 재택근무 기간이기 때문에 월요일에 100% 회복이 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지만 재택근무더라도 약간의 유연성이 있을 뿐 근무를 해야하기 때문에 월요일 어느 정도 회복이 되어야 하는데 만족스러운 회복기간이다.
즉, 스마일라식은 약 24시간 이내에 어느 정도 회복해서 정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술을 받은 다음날 병원에 잠시 다녀와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일요일에도 병원을 열기 때문에 주말만에 수술을 아예 끝내버릴 수 있다. 나는 토요일 검사받고, 토요일 수술을 했다. 그리고 일요일 추가 검사까지 마치면 주말 내에 완전히 수술이 마무리 되는 것이다. 기간적으로 매우 만족스럽다.
3. 병원을 선택할 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내 생각에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 등의 수술을 할 때는 어떤 의사가 집도하느냐보다 그 병원이 어떤 기계를 쓰고 있느냐가 더욱 중요한 요소인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보다는 병원이 어떤 규모의 병원이냐,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수술을 받고 있느냐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나는 수술 기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아는 편이 아니다. 그래서 규모의 경제 법칙을 따르기로 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병원은 좋은 기계를 쓸 수 밖에 없고, 그만큼 안전하다는 것이 내 판단이다. 지에스 병원이 1등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강남에 몰려있는 안과 중에서 상위 5위권에 해당하는 안과인 것 같았고, 그 정도면 충분히 괜찮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이 병원으로 선택을 했다. 약간 규모가 작은 병원에서 가격이 싸다고 수술을 받는 것은 조금 위험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와 같은 비전문가는 어쩔 수 없이, 병원의 규모와 사람들의 후기 등을 통해서 병원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나는 이제 눈휴식을 취하기 위해 자러가야 한다. 사실 온전히 휴식을 취해야 하지만, 너무 많이 잤다. 그래서 잠깐 짬을 내어 포스팅을 했는데 무리가 되지 않는 시간 내에 마무리를 했다. 앞으로 안경없는 나의 삶을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먹고 쉬고 즐기고 리뷰 (맛집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버 준비물, 콘덴서 마이크 AKG LYRA 개봉기 (강제로 유튜버 되기) (0) | 2020.08.30 |
---|---|
네이버 장보기 vs 동네마트 배달, 장보기 서비스 비교 (0) | 2020.08.26 |
경기도 양주 식물원 카페 오랑주리, 이색카페를 찾는다면 여기! (0) | 2020.08.04 |
의정부 미술도서관, 자주 가고 싶은 곳 (4) | 2020.08.02 |
[샐러드 비교] 서브웨이 샐러드 VS 투고샐러드 (feat. 찹샐러드) (0) | 2020.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