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오픽과 토익스피킹 비교

반응형

우리 회사에서 진급을 위해서는 외국어 시험이 필요하다. 영어나 일본어나 중국어 등등 다양하게 가능하다. 뭐 다양한 언어로 시험을 볼 수 있게 해준 것은 나름의 배려를 해준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실무에서 외국어가 필요한 업무는 극히 제한적인데, 진급을 위해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외국어 성적을 가산점으로 부여하는 것에 대해 공감가진 않는다. 

하지만 우리 회사뿐 아니라 대부분의 회사도 이렇게 평가기준을 넣고 있으며, 내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 회사가 정책을 바꿀리가 없기 때문에 결국 내가 영어공부를 하는 수밖에 없다. 진급을 하기 위해서는 말이다.

자 그러면 영어 점수를 얻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어느덧 30대 중반을 향해가는.. 아니 사실 30대 중반에 이미 접어든 나이에 어떻게 해야한단 말인가. 간단히 내 영어 실력에 대해 설명하자면, 그래 토익점수로 치면 지금 500점 수준이다.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모두 비슷한 수준일 것이다. 근데 가산점 만점은 토익 900점을 받아야 한다. 나는 800점 수준만이라도 받고 싶다. 800점 수준을 받으려면 방법은 3가지다. 

첫 번째는 그냥 토익 800점을 받거나, 토익스피킹 레벨6을 받거나, 아니면 OPIC IM3을 받으면 된다. 3개 중에 하나만 하면 된다. 아무래도 익숙한(2012년 경에 700점까지 점수를 받았던!) 토익을 공부할까 했는데 2시간 가량 자리에 앉아서 시험을 푸는 일은 정말 쉽지가 않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빠르게 끝낼 수 있는 (시험공부를 빨리 끝낸다는게 아니라, 시험을 빨리 끝낼 수 있는..) 말하기 시험을 보기로 결정했다. 그럼 토익스피킹이랑 OPIC 중에서 어떤걸 봐야할까. 결론적으로 나는 2개의 시험을 모두 봤다.

처음에 토익스피킹을 봤는데 나름 공부를 했고 시험도 잘본거같았는데, 점수가 맘에 들지 않아서 (토익 700점수준) OPIC을 다시 보기로 했다. 그래서 OPIC을 지금 공부하는 중이다. 알아보다 보니까 OPIC이 토익보다는 잘맞을 것 같았다. 그래서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이 더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 글을 적어보고자 한다.

구분 OPIC 토익스피킹
문제유형 개인 서베이 결과에 따른 인터뷰 형식
(개인별 문제 다름 / 시험 난이도도 설정 가능)
통합적 말하기 시험
(모두 공통된 문제 출제)
가격 78,100원 (VAT포함) 77,000원 (VAT포함)
시험 시간 - 실제 문제풀이 시간 40분
- 15문제에 대헤 시간 배분 가능
- 11문제 / 문제마다 시간이 정해져 있음
- 각 문제마다 시간 내에 정확한 답변을 해야함
특징 - 1회에 한하여 반복청취 가능
- 모든 문제가 리스닝으로 출제
- 반복청취 불가능
- 대체적으로 리스닝으로 출제되나, 일부 문제는
리스닝+리딩 형태도 있음

개인 성향에 따른
시험 추천

-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것에 대해 긴장하는 사람에게 추천 (OPIC은 시간 많음)
- 정확한 정답을 찾아내는 것보다 임기응변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추천 (대화 형태)
- 어느 정도 암기가 가능하기에 암기를 잘하는 사람에게 추천 (암기한 내용을 그대로, 자연스럽게 답변하면 고득점도 가능)
- 빠르고 정확하게 답을하는 것에 능숙한 사람에게 추천 (우리나라 시험의 대표적인 형태)
- 정형화되어 있는 패턴에 익숙한 사람에게 추천
- 문제 패턴에 대한 암기 가능하지만 답변을 암기할 수는 없기에 응용력이 좋은 사람에게 추천

공부 방법

- 학원다니는 것 추천
- 그러나 독학도 가능하다고 생각
(몇 개의 유튜브 정도는 보면서)
- 학원다니는 것 추천
- 독학 비추천, 학원을 통해서 시험보는 것이 좋음 (패턴화 되어 있는 시험이기 때문)

나름대로 정리를 해봤다. 나는 문제가 나오고 "삐"소리가 나고 몇초내에 답변하는 토익스피킹에서 많이 당황을 했었다. 시간에 대한 압박을 좀 받는편이기 때문이다. OPIC은 이러한 부담이 없다고한다. 40분이라는 시간이 주어지는데 이 시간을 꽉 채우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한다. 시간이 굉장히 널널한 시험이라는 것이다. 시간보다 정확하고 다양하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2개의 시험 모두 가격이 비싸다. 진짜 쓸데 없이 너무 비싸다. 가급적 원하는 점수를 한 번에 획득하기 위해서는 자기와 맞는 시험을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어떤 시험이 본인에게 더 유리한지 체크해보고, 확실하게 공부해서 좋은 점수를 획득하길 바란다.

아 이제 공부하러 가야겠다. OPIC 이늠시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