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관련 정보

[고향사랑기부제] 10만원 기부하고 13만원 혜택받기 (Feat. 답례품, 세액공제)

반응형

2023년 1월 1일부터 시작된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벌써 시행된 지 6개월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일본의 '고향납세제도(후루사토 납세제)'를 본떠서 만들었습니다. 2021년 법안이 통과되었고 2023년부터 시행되었죠. 이 제도의 핵심은 사람들이 '기부'와 '혜택'을 모두 가져갈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이 제도가 주는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이런 구조로 운영이 가능한지에서도 함께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기부사업이란?]

10만 원 "기부"하고, 10만 원 "세액공제" 받고, 3만 원 상당의 "답례품" 받기

이 사업을 요약하면 위와 같습니다. 기부는 최대 500만 원까지 할 수 있지만, 개인의 입장에서 가장 큰 혜택을 가져가는 방법은 10만 원을 기부하는 것이죠.

- 사업개요 : 기부자에게 고향사랑 기부에 대한 세액공제와 기부한 고향의 답례품 혜택
 ※ 고향* : 기부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를 제외한 지역자치단체
 ※ 연간 500만 원 이하 기부가능​
 ※ 기부기간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기부하신 해당 연도 귀속 연말정산에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 지원 내용
 ① 연말정산 시 10만 원 100% 세액공제, 10만 원 초과 16.5% 세액공제 (여기서 10만 원 혜택)
 ② 기부한 지역의 답례품과 교환 (여기서 3만 원 혜택), 답례품을 받을 지자체로 기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답례품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서 지역경제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죠.
※ 교환방법 : 기부금의 30% 상당의 포인트 지급 (기부포인트는 발생 후 5년 간 미사용 시 소멸)
※ 지자체별 답례품 확인하기 (고향사랑 e음 답례품 확인 링크

고향사랑기부제

- 기부방법
 ① 메인화면에서 '고향사랑 기부하기'클릭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 링크)
 ② 지자체 선택하기 > 기부하기 클릭
 ③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팝업허용하기 (팝업허용해야 수월하게 기부 결제를 진행할 수 있어요)
  ※ 회원가입은 금융인증서와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서 할 수 있어요

고향사랑기부제

 - 기부하기
주소지 확인 후 기부액을 적은 후 기부하기 클릭하면 됩니다. 그 이후 기부금을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통해서 할 수 있어요. 최대 기부 금액은 500만 원입니다.

- 납부내역 조회
우측 상단 기부마이페이지 > 기부내역 현황 >  '납부결과확인'클릭하면 됩니다. 기부 이후 약 5분 이후 새로고침 하면, 세액공제 예상금액이 업데이트됩니다.

[기부금보다 혜택이 더 많은 기부사업, 어떻게 가능할까?]

세상에 공짜는 없다. 혜택이 좋을 때는 이유를 알아보자.

유명한 격언이며, 우리 삶은 관통하는 격언입니다. 세상에 공짜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10만 원을 기부하고 10만 원의 혜택을 받습니다. 그 혜택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고향사랑기부제'에서는 중앙정부가 그 혜택을 부담합니다. 혜택 부담 주체가 '국가'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제도를 믿고 활용해도 됩니다.

국가에서 이렇게 제도를 운영하는 것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지역활성화"가 그 이유죠. 대한민국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인구문제와 함께, 도시문제도 해결해야 할 중요한 이슈죠.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힌트는 바로 답례품에 있습니다. 답례품을 지역 특산품과 연계하면, 지역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죠. 

이유를 알면 마음 편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이 첫 시행이라 반신반의하실 수 있습니다. 내년엔 지역답례품의 종류도 많아지고 사업이 더 안정화에 접어들 것 같습니다. 관심 있게 지켜보시고 기부와 혜택을 누려보는 기회를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