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와 성격

에니어그램 9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평화주의자, 긍정주의자)

반응형

드디어 9가지 에니어그램 중 마지막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할 시간이다. 내가 무슨 계기로 에니어그램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기억이 잘나지 않는다. 하지만 올해 4월 즈음 에니어그램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내가 9번 유형에 정확하게 들어맞는다는 것을 알았다. 신기할 정도로 내 자신이었다. 그래서 에니어그램에 대해 더욱 알고 싶어졌고, 그 결과 에니어그램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여유가 될 때마다 각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시리즈'를 작성했고, 드디어 9가지 유형이 있는 에니어그램의 마지막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무엇보다 내가 바로 이 유형에 속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가고, 애착이 가는 유형이다.

에니어그램 9번 유형의 사람들은 흔히 평화주의자와 중재자, 긍정주의자로 불린다. 이들은 갈등을 싫어한다. 정말 싫어한다. 갈등이 일어날 일이 있으면 그냥 내가 가져야 할 몫을 포기하는 선택을 하기도 한다. 바보같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실제로 그렇다. 내가 정말 그렇다. 내가 포기해서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는 경우, 나는 포기를 선택한다. 그것으로 갈등을 피할 수 있다면, 그걸로 되었다고 여긴다.

그래서 주변에서 '착하다', 혹은 '답답하다'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그런데 사실 착한 것과는 거리가 있다. 착해서 그런 것이 아니다. 그저 갈등을 피하기 위해 희생하는 것이다. 덜 싫어하는 것과, 많이 싫어하는 것중에 덜 싫어하는 것을 선택할 뿐이다. 그리고 겉에서 보기엔 답답해보일지 모르나, 이는 철저히 계산적인 행동이다. 나의 행복을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내가 스스로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라서 조금 더 쉽게, 그리고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게 되는 것 같다. 더 본격적으로 9번 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1. 키워드로 살펴보는 9번 유형

#평화로움 #꾸준함 #안정적 #부드러움 #자연스러움 #낙천적 #친절함

2. 9번 유형의 특징 요약

①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이해하고 돌봐주며 조화를 추구한다. 타인의 영향을 잘 받는다.
② 갈등상황을 피하려하며 결단을 내리거나 자기주장을 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③ ‘안정감’과 ‘조화’, ‘평화로운 상태'에서 가장 큰 만족을 느끼며 이에 집착하기도 한다.
④ 내면에서 일어나는 자신의 욕구를 잘 모르고 지나쳐 버린다. 본인의 욕구에 대해 태만하기 쉽다.
⑤ 사람들은 9번이 분노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깊은 곳에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다 가끔 폭발한다.

3. 9번 유형의 유명인

#링컨 #로널드레이건 #칼융

4. 9번 유형의 직업 추천

인내심이 뛰어나고 주위 사람들을 지원하는 일에 적합하다. 9번 유형의 사람들은 평화를 추구하고 조화를 추구한다. 따라서 주위 사람들에게 안정된 환경을 조성을 잘하며, 누군가를 지원하는 환경에서 좋은 활약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가, 기업의 인사나 총무, 사회복지사, 공무원, 사서, 의사 등이 적합하다.

5. 보조유형 (날개)

① 9W8 (8번 보조유형, 중재하는 사람)
인내와 힘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주는 능력이 있다. 이들은 강하면서도 부드럽고 사람들이나 세상의 일들과 쉽게 관계를 맺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중재하기도 한다. 이들은 자신의 평상적인 속도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찾는다. 또한 실질적이어서 자신의 직접적인 욕구나 신체적인, 혹은 재정적인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이들은 사교적인 편이기에 대개는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남을 돕는 직업이나 협상과 사업 등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즐기며 성에 빠지기도 쉽다. 이들은 너무 편안하게 있으려고 하기 때문에 자신의 목표에 집중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이들은 고집이 세고, 방어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또한 느리고 지나치게 여유가 있는데, 이들의 무슨 일을 시작하게 만드는 동기를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대개 자신의 개인 생활이나 가족, 직업, 신념에 대한 위협이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전형적인 것들이 된다. 이들은 퉁명스럽고 폭발적으로 화를 냈다가, 갑자기 조용하고 차분한 상태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다.

② 9W1 (1번 보조유형, 몽상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어서 다양한 사상이나 관점으로 이상적인 세상에 대한 비전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다. 이들은 비언어적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예술, 악기 연주, 무용, 스포츠 동물이나 자연을 다루는 일 등)에 능하다. 대체적으로 친절하고 사람들을 편안하게 하지만, 목표 의식이 분명하며 이상이 높다. 도우려는 마음으로 판단과 분별 없이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 주기 때문에 좋은 심리 치료가, 카운슬러, 목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내면의 세상을 정돈하는 것처럼 외부에서도 질서를 원한다. 때에 따라서 이들은 불필요한 활동을 지나치게 많이 하곤 한다. 이들은 에너지가 많을 수 있으나 지나치게 소극적인 태도 때문에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하기가 어렵다. 이들은 다른 부속 유형의 사람들보다 모험심이 적고, 더 내향적이며 분노를 억압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들은 존경받는 것에 관심이 많으며 다른 사회 계층의 문화나 생활 스타일보다 자신의 것이 더 우월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최고와 완전함, 청교도적인 성향을 가치 있게 여긴다.

6. 9번 유형에 대한 총평

갈등을 피하려는 집착으로, 자신을 변변치 못한 존재로 인식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문제되는점은 중요한일이 생겼을때 결단을 못하거나 입장 표명을 잘 하지 못한다는점이다. 결단력을 길러야하며,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타인의 의식과 활력을 통해서 기쁨을 느끼기도 하는데 확실한 자의식이 부족하다. 자기자신도 충분히 훌륭하고 가치있는 존재로 여길 필요가 있다.


30살이 넘으면서 내가 가장 많이 생각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자존감'인 것 같다. 나는 자존감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잘지내다가도 뭔가 한 번 삐끗하면 스스로를 한 없이 아래로 생각하곤한다. "내가 그럼 그렇지 뭐", "내가 뭐라고" 이런 생각들을 말이다. 갈등을 피하기 위해 포용적인 자세를 지니는 것은 좋지만, 그로 인해 스스로를 너무 낮추지는 않아야 한다. 지금은 그런 훈련을 많이해서 그나마 괜찮아지고 있기는 하다. 이는 분명 스스로 인식하고 훈련이 필요한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끝없는 나락으로 스스로를 끌고 들어가기도 하니까.

그리고 9번 유형은 정말 여유가 있다. 느긋하다. 그리고 게으르다. 또한 성장과 변화에 대한 욕심이 없다. 꾸준하고 반복적인 삶을 싫어하지 않는다. 다이나믹한 것을 그렇게 선호하지 않는다. 여행을 가면 금방 집을 그리워 한다. 그 어떤 새로운 것도 익숙한 것을 대신하지 못한다는 생각을 베이스로 가지고 있다. 

퍽퍽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누구나 '나'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더 깊게 '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9번 유형의 사람들이라면 특히 더 그렇다.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생각하다 결국 내 입장을 가장 나중에 생각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뭐 혼자라면 그래도 좋다. 하지만 가족이나 팀원 등 어떤 조직의 리더가 되었을 때 이런 성향은 큰 문제가 될지도 모른다. 작은 갈등을 피하려다가 큰 갈등을 맞이할 수도 있다.

단점이 많은 성격같지만 장점도 많다. 한결같다. 꾸준하다. 그리고 긍정적이고 욕심이 없다. 작은 것에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다. 긍정적이어서 그럴까. 나는 이런 내 성격이 좋다. 많은 9번 유형들이 자존감을 갖고 행복하게 살아가길 바라며 에니어그램 9번째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마친다.

2020/03/29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가장 정확한 성격 테스트 (Feat. 무료로 해보세요)

2020/06/23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vs 에니어그램] 더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는? (ft.무료검사)

2020/08/22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1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개혁가, 완벽주의자)

2020/08/23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2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조력자, 지지자)

2020/08/28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3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성취자, 선동가)

2020/08/30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4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개인주의자, 예술가)

2020/09/02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5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탐구자, 관찰자)

2020/09/08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6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충실한사람, 성실한 문제해결자)

2020/09/12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7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열정적인 사람, 카르페디엠)

2020/09/14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8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지도자, 영역주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