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와 성격

에니어그램 8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지도자, 영역주의자)

반응형

조직이 잘굴러가기 위해서는 훌륭한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 그러한 지도자의 특성을 타고난 사람들이 바로 에니어그램 8번 유형의 사람들이다. 이들은 또한 영역주의자라고 불린다. 자신의 영역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하고, 그 영역을 계속 넓혀가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임자, 해봤어?"라는 명언을 남긴 현대그룹의 정주영 명예회장이 바로 이 8번이다. 불굴의 의지로 주어진 일을 해내는 사람들, 이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해보자.


1. 키워드로 살펴보는 8번 유형

#강함 #독립적 #자기주장 #능력이많음 #직선적 #행동중심 #집요함

2. 8번 유형의 특징 요약

①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감 있고 적극적이다.
② 진실하고 정의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③ 자신의 내면에 있는 감정, 여린 부분을 만나려 하지 않는다. 
④ 남에게 뭔가를 강요하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⑤ 강한 경계를 갖고 있으며 경계 내에는 부드럽지만 경계 밖에는 강하며, 경계가 침해되는 상황이나 침해하려는 사람에게 분노한다.
⑥ 자신이 통제되거나, 상황을 효과적으로 통제하지 못할 때, 거짓말 하는 사람이나 상황 에서 분노하고 자신의 정의를 관철시키기 위해 복수심을 갖기도 한다.

3. 8번 유형의 유명인

#정주영 #루즈벨트 #마틴루터킹 #나폴레옹 #마키아벨리

4. 8번 유형의 직업 추천

8번 유형은 개성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고 용감하기도 하다. 공정성을 추구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으며, 어려운 문제가 발생했을때 결단력을 살릴 수 있는 일이 어울린다. 특히 리더로써 활약을 할 수 있을때 빛이 난다. 그러므로 기업경영인, CFO, 전략 담당자, 변호사, 제품 관리자 등 관리직과 잘 어울린다.

5. 보조유형 (날개)

① 8W7 (7번 보조유형, 독립적인사람)
이들은 두뇌 회전이 빠르고 실질적이며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사람들은 카리스마가 있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비전에 동참할 수 있도록 끌어들이는 능력이 있다. 이들은 행동 중심적이며 자신이 세상에 영향력을 미치기를 원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도 능력을 최대한 개발해서 실질적으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모험심이 많다. 이들은 대부분 '원대한 계획'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 협력 하도록 하기 위해서 자신이 하는 일을 과장해서 이야기하고 무리한 약속을 하기도 한다. 이들은 가장 사교적인 유형의 하나로, 말이 많고 활달하며 자신감이 있다. 또한 진취적이며 실질적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맞추는 것에는 관심이 없고 약한 사람이나 비효율적인 사람을 참을성 있게 대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이들은 공격적이며 대결을 좋아하며 일단 싸움을 시작하면 물러서지 않으려고 한다.

② 8W9 (9번 보조유형, 곰)
힘과 자신감, 안정감과 느긋함을 갖고 있다. 이들은 꾸준히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며, 따뜻하고 가족을 중시하며 자신의 밑에 있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리더십을 발휘한다. 이들은 정치적인 책략이나 수완을 부리지 않으면서 아주 독립적이다. 그러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보호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들을 따른다. 하지만 이중적인 성격을 갖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자신의 다른 모습을 보여 주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집에서는 따뜻하고 애정이 넘치는 사람이지만 직장에서는 단호하고 공격적인 사람일 수 있다. 천천히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고 다른 사람들이 말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의사를 표현할 때 그것을 잘 읽는다. 이들은 친절하고 호의적이지만 드러나지 않게 사람들을 평가하며 전략적이고 조심성이 많다. 이들이 분노가 일면 갑자기 폭발해서 크게 화를 냈다가는 곧 잊어버리기도 한다.

6. 8번 유형에 대한 총평

8번 유형이 집착하는것은 힘과 정의다. 불공평함에 대해 민감하고 이를 바로 잡으려고한다. 자기 주장을 할때 지나치게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다른사람들 눈에 좋지 않은 이미지를 심어 준다. 분노를 최대한 자제를 하면서, 말을 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인의 논리가 무조건 맞다고 할 수 없다. 한번더 필터링을 하거나 생각을 해보고, 확실하게 맞는것인지 사실 유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더욱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8번 유형이다.


8번은 전형적인 리더 스타일이다. 우두머리다. 큰 사람이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다. 하지만 그에 따라 단점도 가지고 있다. 다소 직선적인 성격 탓에 사람들로부터 반발심을 키우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들이 방향을 옳게 잡아서 어느 정도 목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에서 조직을 이끌어낸다면, 그 조직은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2020/03/29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가장 정확한 성격 테스트 (Feat. 무료로 해보세요)

2020/06/23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MBTI vs 에니어그램] 더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는? (ft.무료검사)

2020/08/22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1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개혁가, 완벽주의자)

2020/08/23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2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조력자, 지지자)

2020/08/28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3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성취자, 선동가)

2020/08/30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4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개인주의자, 예술가)

2020/09/02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5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탐구자, 관찰자)

2020/09/08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6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충실한사람, 성실한 문제해결자)

2020/09/12 - [직장, 그 이후 삶에 대한 이야기] - 에니어그램 7번 유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열정적인 사람, 카르페디엠)

반응형